문학의 실상
문학은 문(文)과 시(詩)로 나누어져 있었다.
① 문
ㄱ. 국서라는 외교문서
문체는 위진남북조시대에 발달한 변려문을 물려받는 것으로 장황한 수식이 용건보다 앞섰다. 수식의 수법과 격식의 정도에 따라 문화수준이 평가되었기에 나라에 따른 변용이 있기 어려웠다.
ㄴ. 한문으로
최언위를 위시한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 유학자들은 신라를 버리고 고려를 택한 결과 진골귀족 때문에 억압을 받던 신분에서 벗어나 최고 지배층으로 상승했다. 신라에서는 배척되기만 한 오랜 소망을 실현해, 한문학과 유학으로 통치의 원리를 삼으면서 문치에 힘써서 덕화를 펴는 나라, 골품제를 철
시대적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불교에서 문화의 커다란 맥락을 찾아갔는데, 이것 또한 중세전기 제1기 문학에 해당하는 삼국이나 남북국을 포함한 주변국들에게 영향을 줌으로서 그들도 불교에서 보편성을
상황과 신분의 문제에 부딪혀 정치적 좌절을 겪는다. 이후 은둔생활을 하며 신라 사회의 불안정성을 인식하여 이에 대해 자신의 감정과 처지를 노래하는 한시를 쓰게 된다. 지금부터 최치원의 삶과 문학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그 역사적 한계와 의의를 되새겨보기로 하겠다.
2. 남북국시대의 정치
문학은 보편주의를 어디에서 찾는냐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는 주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에 치중하는 불교에서 그것을 구한다. 그러나 후기는 객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과 성리학의 관계 속에서 그것을 구한다.
Ⅱ. 한국 고전문학 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
문학적 수식을 의도적으로 가미해 글로 정착시킨 설화라고 규정할 수 있다. ‘전기’는 문학적 수식 때문에 설화의 단순한 정착과 구별되고, 자아와 세계의 대결양상은 설화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 소설은 아니라고 하면 문학사적 위치가 드러난다. 당나라에서나 신라에서나 전기는 소설의 선행 형태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문학 작품들에 대한 사적 평가의 문제만이 아니라, 자신이 처한 시대와 상황에 대한 비판적 관점의 형성과 그것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있어 왔던 문학사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신의 문학관을 형성하는 활동이 구안될 수 있다.
문학사는 무엇보다도 그 스스로가 해석의 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시대에
1.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운 최치원(857~950?)은 경주 최씨로서 자는 孤雲․海雲․海夫․弘雲등 이라 하며 후세인들이 그를 높여 유선이라고도 불렀다.
당시의 상황은 구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체제의 도래를 기다리는 혼돈 속에서 극도로 복잡다단했던 시기였다. 사상적으로는 儒&